연체정보(연체기록) 등록기준 삭제기준 - 연체정보 등록 소멸

기타 등등 (etc.) 2017.02.22 21:13



연체정보(연체기록) 등록기준 삭제기준 - 연체정보 등록 소멸



신용도(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 연체정보(연체기록)의 등록과 삭제 기준이 궁금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kfb.or.kr)에 명시된 사항들을 참고하였습니다(기간이 지나면 변경될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내용은 전국은행연합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명시된 사항이 복잡하여 간략하게 정리하였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보통 일반인에 해당되는 연체정보(연체기록) 등록기준 >

 

1. 연체일로부터 3개월(90일)이 지나면 연체정보(연체기록)가 은행에 등록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담보대출이나 보증기금에서 보증한 학생, 청년창업자는 연체된 날로부터 6개월 혹은 9개월 후에 등록되며, 카드대금연체나 카드론 연체와 할부금융(자동차 할부구매, 휴대폰 할부구매 등)은 5만원 이상 연체시 90일 후에 등록이 된다고 합니다.

 

2. 수표나 어음 부도는 거래 정지 처분일이나 부도 다음날에 등록된다고 합니다.

 

3.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여신관련 명의대여나 금융사기 등 금융관련범죄에 의해 법원의 유죄판결 및 판명, 발견된 경우는 해당일에 등록이 된다고 합니다.

 

 

 

< 보통 일반인에 해당되는 연체정보(연체기록) 삭제기준 >

 

1. 일반인이 쉽게 접하는 각종 신용관련 연체는 보통 90일 이내에 변제시 바로 삭제가 되며, 90일이 지난 후 변제되면 1년간 그 기록이 보존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카드대금연체나 카드론 연체와 할부금융(자동차 할부구매, 휴대폰 할부구매 등)의 연체는 500 만원 이상, 다른 경우는 1,000 만원 이상 연체되면 90일 이내 변제를 해도 기록은 1년간 보관된다고 합니다.

 

2. 수표나 어음 부도는 무조건 1년간 기록이 보관된다고 합니다.

 

3.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여신관련 명의대여나 금융사기 등 금융관련범죄에 의해 법원의 유죄판결 및 판명, 발견된 경우는 무조건 5년간 기록이 보관된다고 합니다.

 

 

 

< 연체정보(연체기록) 등록과 삭제에 대한 참고 사항 >

 

신용정보회사는 은행과 달리 모든 연체정보는 5년간 보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통신요금(전화기요금, 휴대폰요금, 인터넷요금 등)은 신용도(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진 않고 통신불량자에 해당하고 통신사 가입시 가입이 안될 수 있으며, 통신사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연체금을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단, 휴대폰단말기는 할부금융에 속하기 때문에 연체시 신용도(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며 SKT(SK텔레콤)는 통신요금이 100만원 이상 연체되면 신용정보회사에 정보를 넘겨 신용상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겠습니다.




  


  • 티스토리 이용자는 2차주소(개인도메인)로 접속 시 "Q"를 눌러 간단하게 로그인하여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